Article

영어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문화교육 방향의 제시

류호열 1
Hoyeol Ryu 1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한경대학교
1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Copyright 2002,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ShareAlike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sa/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Dec 31, 2002

요약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처럼 외국어 교육에서의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위한 외국 문화의 소개는 너무도 당연하다고 하겠다.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에 따라 영어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원어민과의 의사소통만을 위한 언어가 아니라 모국어가 같지않은 외국인끼리의 의사소통을 위한 국제어가 됨에 따라 우리와 접족이 잦은 외국인들의 문화를 영어 교과서에 소개할 필요성을 본 연구는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외국 여행객들의 행선지 및 행선지에서의 언어사용에 대한 간단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비영어권 국가로 여행을 하는 많은 여행객들이 사용가능한 외국어는 영어 하나이며 여행지에서 주된 언어로 영어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조사 결파는 비 영어권 국가들의 문화가 적극적으로 영어교과서에 소개되어야 된다는 당위성을 나타내고 있다하겠다. 또한 문화에 대한 교육이 실제 영어교육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된 고등학교 공통영어 5종에 대한 조사는 문화에 대한 교육이 바람직한 형태로 시행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시켜주었다. 즉 교과서에서 문화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읽기 지문에서 영어권 문화 및 문화적인 요소가 결여된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또한 학생들의 문화적인 이해를 돕기보다는 문화의 표면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화의 표면적인 내용보다는 문화의 심층적인 내용을 다루어 학생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우리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제고하여 외국 문화의 이해에 대한 기초를 마련할 펼요가 있으며,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역할을 이해하여 비 영어권 문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그리고 올바른 방향으로 영어교과서에 소개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Keywords: 영어교육; 문화교육; 국제어로서익 영어; 영어교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