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5 첨삭 내용과 수정 예시

평가 요소 첨삭 내용 첨삭 전 첨삭 후 수정
내용 과학지식 정확성 t초 후의 물체 운동을 설명하기 위해 적절한 수식을 활용하였으나 초기 속도는 υ0로 나타내는 것이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예비교사 O) 수평면에 대하여 각도 θ, 초기속도 υ 로 발사된 물체의 t초 후의 운동상태는 다음과 같다. 수평면에 대하여 각도 θ, 초기속도 υ0로 발사된 물체의 t초 후의 운동상태는 식(1)과 식(2)로 나타낼 수 있다.
υ x = υ cos θ , υ y υ sin θ x = υ 0 cos θ × t, y = υ 0 sin θ × t 1 2 g t 2 v × = v 0 cos θ , v y = v 0 sin θ (1)
위 식들을 연립하여 t를 소거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다.(예비교사 L의 보고서 중) x = υ 0 cos θ × t, y = υ 0 sin θ × t 1 2 g t 2 (2)
식(1)과 식(2)를 연립하여 t를 소거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다.
과학 이 실험은 입사 각과 굴절각을 물질, 매질마다 다른 굴절률을 가지고 있 는데 굴절률이란 진공의 빛의 속력과 물질 물질, 매질마다 다른 굴절률을 가지고 있는 데 굴절률이란 진공의 빛의 속력과 물질에
지식 관련성 이 실험은 입사각과 굴절각을 이용해 굴절률을 나타내려는 거니까 스넬의 법칙이라고 해야 되지 않을까요?(예비교사 A) 에서의 빛의 속력의 비율을 나타낸 것이 다. 매질의 경계면에서 굴절이 일어날 때 경계면의 수직선과 입사광선의 사이각을 입사각, 수직선과 굴절광선의 사이각을 굴 절각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입사각과 굴 절각의 관계를 굴절률로 나타낼 수 있다. (예비교사 N의 보고서 중) 서의 빛의 속력의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매 질의 경계면에서 굴절이 일어날 때 경계면의 수직선과 입사광선의 사이각을 입사각, 수직 선과 굴절광선의 사이각을 굴절각이라고 한 다. 입사각과 굴절각의 관계를 굴절률로 나 타낼 수 있는데 이를 스넬의 법칙이라고 한다.
표 현 자 료 표 현 탐구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니까 과거형으로 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예비교사 C) 애기장대(Arabidopsis thaliana) genome에 제초제 저항성 유전자를 삽입한 여러 형질전환체 중에서 멘델의 유전법칙을 이용하여 제초제 저항성 유전자의 single copy개체를 검정한다. (중략) 미지의 돌연변이를 기존의 알고 있는 돌연변이와 상보성 검정을 통해 두 독립적으로 얻어낸 돌연변이가 동일 유전자에서 일어났는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한다.(예비교사 J의 보고서 중) 애기장대(Arabidopsis thaliana) genome에 제초제 저항성 유전자를 삽입한 여러 형질전환체 중에서 멘델의 유전법칙을 이용하여 제초제 저항성 유전자의 single copy 개체를 검정하였다. (중략) 미지의 돌연변이를 기존의 알고 있는 돌연변이와 상보성 검정을 통해 두 독립적으로 얻어낸 돌연변이가 동일 유전자에서 일어났는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지의 돌연변이 4A는 phyB-9 과 같은 유전자의 돌연변이일 것이라는 유의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다.
인 용 표 기 인용한 연구를 표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예비교사 K) 페닐치오카바마이드(Phenylthiocarbamide; PTC)는 합성 화학 물질로서, 1930년대 초반 미국의 화학자 Arthur Fox가 사람마다 맛 민감도의 양극성 분포를 보여 전 인구를 미각인(Taster)과 미맹인(Non-taster)으로 양분할 수 있음을 우연히 발견한 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예비교사 B의 보고서 중) 페닐치오카바마이드(Phenylthiocarbamide; PTC)는 합성 화학 물질로서, 1930년대 초반 미국의 화학자 Arthur Fox가 사람마다 맛 민감도의 양극성 분포를 보여 전 인구를 미각인(Taster)과 미맹인(Non-taster)으로 양분할 수 있음을 우연히 발견한 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예미경 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