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5 피드백 수용도 하위 요인 및 문항

하위 요인 번호 문항내용 신뢰도
교사 개방의양 1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학급에서 일어난 일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주 말씀하시는 편이다. .80 .90
2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들에 대해 자주 말씀하신다.
3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주 말씀해주신다.
4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우리가 사는 지역이나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주 말씀해주신다.
학습 내용과 유관성 5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공부할 내용의 중요성을 알려주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말씀해주시곤 한다. .88 .91
6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말씀해주시곤 한다.
7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이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설명하신 것은 공부할 내용과 연결되는 것 같다
8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개인적 경험은 공부할 내용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9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우리가 공부할 내용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 지어 설명해 주신다.
교사 개방의 부정성 10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나타내시는 편이다. .84 .82
11 담임 선생님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고 계시는 것 같다.
12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주실 때가 있다.
13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을 우리에게 드러내시는 편인 것 같다.
14 수학 시간에 담임 선생님은 좋지 않은 자신의 경험을 우리에게 말씀하시곤 한다.
신뢰도(cronbach-α): 좌측은 원척도 우측은 본 연구의 신뢰도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