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III-11 봉사활동 관련 평가영역에 따른 질문문항

인성영역 질문문항
주체성 ▪ 봉사대상자 분들의 호감을 갖지 않을 만한 행동을 했을 때 봉사자로서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봉사기관에서 지정해 준 봉사 활동 사항을 모두 성실히 수행하였는가?▪ 봉사기관에서 지정해 준 활동이외에 주도적으로 행한 활동이 있었는가?▪ 봉사활동 중에서 더 해보고 싶은 일이 있었다면 어떤 활동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공동체성 ▪ 봉사활동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일반적으로 도움을 주러 갔다가 도움을 받고 온다는 말을 하는데, 이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오늘은 어떠했는가?▪ 봉사활동중에 자신이 행한 배려 한 가지와 타인에게서 받은 배려 한 가지를 말해보시오.▪ 봉사활동을 혼자할 때와 여럿이 할 때의 차이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오늘은 어떠했는가?▪ 봉사활동을 하며 구성원 간에 소통이 잘 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결했는가?▪ 나눔에는‘물질적 나눔(돈, 물건 등)’,‘정신적 나눔(지식, 생각 등)’,‘인격적 나눔(자기희생, 사랑 등)’라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한다. 지원자가 주로 실천했던 나눔은 어떤 나눔에 해당하는가?(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수발봉사자 대상)봉사활동을 하면서 대상자(할머니)가 무리한 요구를 하여 난처한 경우는 없었는가? 이 경우 어떻게 하였는가?
전체성 ▪ 봉사활동의 함께하는 의미와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봉사활동을 중·고교 필수 교과목으로 설정한다면 찬성하는가?혹은 반대하는가?그 이유는?▪ 배려가 필요한 이들을 위해서 헌신했던 사례를 이야기 해 보시오.▪ 오늘 봉사한 기관에서는 어떤 봉사활동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오늘 봉사대상자와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싶은가? 어떤 방법으로 하겠는가?▪ 봉사대상자 분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시도했던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하시오. 그런 노하우의 시작 배경은 무엇인가?▪ 봉사활동을 함께한 동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이루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