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III-7 인성평가를 위한 면접문항 예시

구분 질문문항(예시)
체험활동 기반의 문항 가) 봉사활동 관련 인성평가 질문문항▪ 봉사활동에 대해 말할 때, 일반적으로 도움을 주러 갔다가 도움을 받고 온다는 말을 하는데, 이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러한 경험이 있는가?▪ 친구들과 봉사활동을 하려고 한다. 오늘 체험활동을 토대로 봉사활동을 기획하여 보라(목적, 장소, 일시, 봉사활동 후 후속활동 등을 고려)▪ 봉사활동을 할 때 힘든 점은 무엇이고, 힘든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다음에 또 이러한 봉사활동에 참여한다면 무엇을 준비하겠나? 이유는?▪ 봉사활동을 통해서 새롭게 배우게 된 점이나 변화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오늘 체험에서 내가 본받을 만한 친구는 누구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봉사활동을 통해 알게 된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자신의 소중한 경험은 무엇이 있는가?▪ 봉사활동중에서 더 해보고 싶은 일이 있었다면 어떤 활동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봉사활동 중 가장 아쉬웠던 점은? 이유는?▪ 체험활동을 ‘공동체의식, 봉사, 나눔, 협력’의 측면에서 자신의 활동을 평가해보시오.▪ 봉사활동을 하면서 봉사활동 대상자들을 위해 한 구체적인 활동 내용과 주고받은 이야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시오.나) 협동활동 관련 인성평가 질문문항▪ 협동과제를 해야 하는데 팀원 중의 한명이 자기 이익에만 충실히 할 뿐 팀의 활동에는 무관심하다. 이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협동과제 과정에서 납득할 수 없는 친구의 의사결정은 무엇이고,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였는가?
논쟁적인 상황에 대한 문항 (당위적인 질문 제외) ▪ 가난한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마련하기 위해 본인의 대학등록금을 올려야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그룹과제 수행시 다른 구성원들이 나에게만 과제 준비를 맡기고 다양한 핑계를 대며 과제수행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앞으로도 과제수행에 참여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그런데 성적은 그룹구성원들 모두에게 동일하게 부여된다. 어떻게 하겠는가?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문항 (가상 상황 제시) ▪ 만일 친구가 결혼 전 임신으로 도움을 청해 온다면 어떻게 해주겠는가? (생명존중, 배려, 따뜻한 마음, 연민, 희생정신 등 파악)▪ 컨닝하는 친구를 보았을 때 나는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어머니가 불치병에 걸려 죽을 고비에 있다. 신약은 너무 비싸서 구입할 수 없고 의사는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줄 수 없다고 한다. 마침 약을 훔치는 방법으로 약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도덕적 가치관 확인 질문 ▪ 부모님에 대한 생각을 말하게 함(효심, 성실성, 자아성찰 등 파악)▪ 청소년 및 여성흡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성실, 책임감, 배려 파악)▪ 우리나라의 높은 자살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생명존중, 연민, 가치관 파악)▪ 본인이 중요시 하는 덕목은?▪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이며 이유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