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삶 지향 감사의 개념

개념 의미 사례
감사 정서에서의 개인차 감사 정서의 빈도, 강도, 밀도에 근거하여 감사를 단일 요인으로 평가함. 나는 삶에서 감사해야 할 것이 많다.
타인의 진가 인정 타인을 향한 감사 나는 친구와 가족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자신이 소유한 것에 초점을 맞춤.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긍정적인 유형• 무형의 것에 초점을 맞춤.박탈감의 결여 나는 나에게 친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반성한다.나는 삶이 나에게 작은 장애물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경외 경외감의 빈도 나이아가라 폭포와 같은 자연미를 볼 때, 나는 위엄에 눌린 아이와 같은 느낌이 든다.
행동 감사를 표현하기 위한 정기적인 행동을 하는 것.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계획된 행동 나는 사물에 대해 감사하도록 나를 되돌 아보는 개인적 혹은 종교적인 의식을 갖고 있다.나는 나의 고마움을 드러내기 위해 부디’,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현재 순간 주어진 순간의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맞춤.비사회적인 원천을 향한 감사 나는 멈추어, 나의 삶을 있는 그대로 즐긴다.나는 ‘멈추어 장미향을 맡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삶은 짧다. 영원한 것은 아무 것도 없음을 이해하는 것에서 생기는 평가 죽음에 대한 생각은 매일을 완전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생각나게 한다.
긍정적인 사회적 비교 삶이 더 나빠질 수도 있었다는 평가에서 생기는 긍정적인 감정 나는 나보다 더 운이 나쁜 사람을 볼 때, 내가 얼마나 운이 좋은지를 깨닫는다.